본문 바로가기
배우는 인테리어

아이방 인테리어 1탄 _ 색이 아이들의 정서발달 미치는 영향?

by terini 2021. 7. 1.
반응형

색상은 신체기능, 마음 및 감정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색상에 따라 뇌의발달, 창의성, 생산성 및 학습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흥분을 유발하고, 차분하게 해주며, 영감을 주고, 불안과 긴장을 고조시키는 등 이러한 영향은 아이들에게서 더 뚜렷하게 관찰된다고 하네요. 이처럼 아이들이 색에 더 민감할 수 있으니 아이들에게 적합한 색상을 고르는 것에 신중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방을 인테리어 할 때 특히 더 신경써야 하는데요. 아이방은 아이의 교육과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면서도 재미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방의 벽면 등의 색상을 정할때는 아이의 시력보호, 적절한 학습환경, 편안한 수면 그리고 정신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색상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en.smallable.com

 

 

 

그렇다면 색상은 아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까요? 

 

색은 우리의 기분, 감정, 행동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공간의 분위기를 느끼고, 얼마나 큰지 작은지 그리고 따뜻한지 차가운지 등 을 인식하는데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특히 뇌가 아직 완전히 발달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은 의사소통을 위해 시각적 자료에 더 많이 의존한다고 하네요.  연구에 따르면, 색상은 아이들의 인지 능력과 운동 능력 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어떻게  색상을 쓰는지에 따라 긍정적인 영향이나 부정적인 영향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해서 그 한색으로만 아이들 방을 꾸민다면, 오히려 부정적 반응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과도한 자극에 노출되면 호흡 패턴, 맥박, 혈압, 근육 긴장 등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고 반면, 너무 적은 자극은 불안감, 불면증, 과도한 감정 반응, 집중력 상실과 초조함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하네요.

예를들어, 완전히 하얀 환경은 자극의 부족을 초래할 수 있고 안정된 효과를 줄 수 없다고 합니다.

 

 

happysimplemom.com




과학적 연구에 따르면 색이 뇌의 표면층뿐만 아니라 중추신경계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다고 합니다.  뇌전도와 맥박측정에 따라서, 남성과 여성은 색을 다르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파란색이나 분홍색으로 칠해진 방에서 활동 과민의 아동의 맥박이 진정되는 것이 관찰되었다고도 합니다.

또한 사용되는 색상의 조합에 따라 부정적이고 긍정적인 심리적 효과를 관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아기들은 주로 노란색으로 채워진 방에서 불안함을 느끼는 반면, 파란색, 녹색, 노란색 조합한 방에서는 평화롭고 고요함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이처럼 아이들의 정서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색상, 색상별 아이들에게 미치는 효과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으로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2탄 보러가기 : 색상별 아이들에게 끼치는 영향 알아보기!

https://selfterior.tistory.com/50

 

아이방 인테리어 2탄 _ 색상별 아이들에게 끼치는 영향 알아보기!!

저번 글에서 색은 신체기능, 마음 및 감정에도 영향을 끼치며, 색상에 따라 뇌의 발달, 창의성, 생산성 및 학습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씀드렸었죠. 오늘은 색상별로 어떤 영향을 받을 수

selfterior.tistory.com

 

반응형

댓글